학습커뮤니티 > 오늘의 강의용어

본문

오늘의 강의용어 | 강의용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보기
용어 이표채 [利票債, coupon bond]
액면가로 채권을 발행하고, 표면이율에 따라 연간 지급해야 하는 이자를 일정 기간 나누어 지급하는 채권.

쿠폰본드라고도 한다. 할인채·복리채와 함께 채권의 종류를 이자 지급방법에 따라 분류한 개념으로, 가장 일반적인 채권의 형태이다. 액면가로 채권을 발행한 뒤, 표면이율에 따라 연간 지급해야 하는 이자를 일정 기간마다 나누어 지급하는 채권을 말한다.

채권의 권면(券面)에 이자표(쿠폰)가 붙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자 계산 기간 초일(初日)에 이자를 먼저 지급하는 선급방식과, 말일에 지급하는 후급방식이 있다. 선급방식은 사모채권에서 사용될 뿐, 주로 후급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이자 지급 주기는 1개월 단위, 3개월 단위, 6개월 단위 등이 있다. 이 가운데 3개월 단위가 가장 많고, 6개월 단위는 만기 5년이 넘는 국고채 등에서 발행된다. 매회 지급되는 이자는 연간 이자를 연간 이자 지급 횟수로 나누면 된다.

주의할 점은, 이표채의 가격 계산은 각각의 현금흐름에 대해 이자 계산 단위 복리로 할인하되, 연 단위 복리수익률로 할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자 계산 단위 복리수익률로 할인한다는 점이다. 즉 3개월 이표채는 3개월 단위 복리수익률로, 6개월 이표채는 6개월 단위 복리수익률로 계산하는 것이다. 목돈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아 생활하는 퇴직자 등 노년층에 알맞은 상품이다.

목록

퀵메뉴

맨위로

배너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