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 이상의 다른 제품을 하나로 묶어서 단일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 묶음이 오로지 하나의 묶음으로만 판매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분리 되어서 판매될 수 있기 때문에 끼워 팔기(tying)와는 다르다.
최근 다 수의 소프트웨어 상품이 번들링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이는 상호 보완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번들링 방식으로 판매될 경우 기능이 더욱 제고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 오피스(MS Office)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MS-Word, MS-Excel, MS-Powerpoint 등 다양한 기능의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제품 으로 묶어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기업들은 단순히 소비를 늘리 기 위한 목적으로 번들링 전략을 취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