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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마켓 세그멘테이션
-> 시장세분화 수요층별로 시장을 분활화 또는 단편화하여 각 층에 대해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전략을 펴는 것. 예를 들어 가전전기업계에서는 학생층을 대상으로 각 기종(녹음기나 휴대용 라디오 등)을 개발, 그것을 학생층에게 중점적으로 판매해 나가는 것도 시장세분화이다.
제품의 생산으로부터 유통, 프로모션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마케팅 전략을 집행하기 위해 잠재 소비자의 성격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기업이 마케팅 전략 수립시 시장 세분화를 하는 목적은 ① 시장기회를 탐색하기 위하여 ②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기 위하여 ③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④자사와 경쟁사의 강·약점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시장세분화에는 여러가지 기준을 적용할 수있다.

대표적인 것을 살펴보면 ① 지리적 세분화(국가, 지방, 도, 도시, 군, 주거지, 기후, 입지조건, 등) ②인구통계학적 세분화(연령, 성별, 직업, 소득, 교육, 종교, 인종 등) ③사회심리학적 세분화(라이프스타일, 개성, 태도 등) ④행동분석적 세분화(추구하는 편익, 사용량, 상표충성도 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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