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의 소비행동이 사회일반 소비수준의 영향을 받아 남의 소비행동을 모방하려는 사회심리학적 소비성향의 변화를 말한다. 듀센베리가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전시효과·시위효과·데몬스트레이션 효과』라고도 한다.
이를테면 소득수준이 높은 도시지역과 소득수준이 낮은 농촌지역이 접촉 하게 되면 농촌지역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 소득이 상승하는 과정에서 도 시지역의 생활양식을 본받아 소비성향이 높아지게 된다.
이런 현상은 도 시와 농촌 간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에도 일어난 다.
이것은 신문, 영화, TV 등 광고의 영향이 크며, 전시효과에 의한 소비성 향의 상승이 저축률의 저하를 가져오므로 개발도상국에서 문제시 되고 있다.
|